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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발 뛰기 문제 정보 문제 땅따먹기를 하다 질린 재하와 영훈이는 땅따먹기의 변종인 새로운 게임을 하기로 했습니다. 이 게임은 그림과 같이 n*n 크기의 격자에 각 1부터 9 사이의 정수를 쓴 상�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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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보고 정석으로 공부하면서 스스로 풀게된 첫번째 동적계획법 유형의 문제이다.

 

Solution(y, x)는 입력이 같을 경우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하는 참조적 투명 함수이기 때문에, 메모이제이션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.

최대 크기가 100X100인 2차원 배열 memo[100][100] 를 선언하고 -1로 초기화하여, memo[y][x]가 -1이라면 처음 방문하는 지점이므로 성공 여부를 탐색하고, 성공 여부를 저장한다. -1이 아니라면 이미 탐색했던 지점이므로 memo[y][x]값을 바로 리턴해준다.

 

기저사례로 배열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false, 현재 좌표가 (N-1, N-1) 이라면 끝에 도달한 것이므로 true를 반환해주도록 구현하였다.
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ring>
using namespace std;

int N, board[100][100], memo[100][100];

bool Solution(int startY,int startX)
{
	if (startY >= N || startX >= N) return false; // 기저사례. 범위 벗어나면 false

	if (startY == N - 1 && startX == N - 1) return true; // 기저사례. 끝에 도달했다면 true

	int& ret = memo[startY][startX];

	if (ret != -1) return ret; // 메모이제이션. 이미 해당 좌표에 대해 경로탐색을 해봤다면 저장한 성공여부 반환

	return ret = Solution(startY + board[startY][startX], startX) || Solution(startY, startX + board[startY][startX]);
}

int main(void)
{
	int testcase;
	cin >> testcase;

	while (testcase--)
	{
		cin >> N;
		memset(memo, -1, sizeof(board));
		for (int i = 0; i < N; i++)
			for (int j = 0; j < N; j++)
				cin >> board[i][j];

		if (Solution(0, 0))
			cout << "YES" << endl;
		else
			cout << "NO" << endl;
	}

	return 0;
}

 

 

알고리즘 200일 프로젝트 - 48 da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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